효과적인 운동루틴과 다이어트

운동과 다이어트는 항상 커플처럼 붙어다닙니다. 서로 관련이 높기 때문이죠.효과적인 운동은 다이어트의 성공을 도우며, 반대로 올바른 다이어트 식습관이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건강관리나 다이어트는 항상 함께 해야 그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의 역할

운동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근육을 키우고, 활동대사량을 높입니다.
유산소운동을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소모하여 체지방감소를 도와주고,
근력운동은 근육을 강화함으로서 대사량을 증가시켜, 체지방을 더 잘 소비하는 몸으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혈관건강을 개선하고, 엔돌핀 호르몬 생성으로 우리를 기분좋게 하기도 합니다.
일단 건강해진다는 기분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큰 안심이 됩니다.

효과적인 운동루틴

일반적인 요소지만, 세부적으로는 개인의 건강상태와 성별,나이 등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1.유산소운동

주 150분 이상. 중간강도 유산소 운동이 권장됩니다.
심박수가 중요한데, 심박수가 너무 낮으면 운동효과가 없고, 너무 높으면 폐활량은 좋아지지만,
체지방 감소 효과는 적습니다.
최대심박수의 60~70퍼센트에서 체지방을 가장 잘 소모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근력 운동

주2회이상 근력운동을 해야 합니다.
특히 40대 이후부턴 자연스럽게 근육이 줄기 때문에 기초대사량과 각종 건강을 위해서
근육량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3.유연성 운동

스트레칭이나 요가 같은 운동은 하찮아보이지만 부상 방지와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4.일관성

운동을 잠깐 하고 마는 것이 아닙니다. 멈추면 결국 운동으로 이룬 것은 사라집니다.
생활화 해서 평생을 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기에 너무 높은 난이도로 하는 것은 포기를 가져오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의 강도로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와의 관계

다이어트는 체중감소를 위한 칼로리 섭취 조절을 의미합니다.
운동으로 소모한 칼로리는 다이어트 성공의 필수 요소입니다.
그러나 운동으로 빼는 칼로리는 얼마 안되지만, 먹어서 얻는 칼로리는 높으므로
반드시 식습관에 더 큰 비중으로 두고, 운동은 보조 정도로 생각해야 합니다.

결론

운동과 식습관은 서로를 보완하는 관계로, 다이어트에는 두가지가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알맞은 강도의 운동을 하며, 건강한 식단과 적당한 칼로리로 영양소를 공급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